성인용품 창업 압도적 1위

사입판매와 위탁판매 중 어떤 게 좋을까?

2023-12-19

쇼핑몰 운영 초기, 사입판매와 위탁판매 중 어떤 게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도 하지만, 사입판매와 위탁판매를 적절하게 섞어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각 판매방식의 개념과 장단점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입판매

제조 또는 유통사(도매)로부터 사업자가 직접 상품을 매입해 재고를 보관하고 있다가 주문한 고객에게 직접 포장하여 발송하는 형태로 재고 보관, 관리, 발송까지 전체적인 업무를 직접하기 때문에 리스크는 크지만 비교적 높은 마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장점]

  • 직접 상품을 검수하고 발송하기 때문에 상품 관련 문의가 왔을 때 대응하기 쉽다.
  • 사업자 능력에 따라 상품을 조금 더 저렴하게 사입할 수 있고, 원하는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어 마진율을 높일 수 있다.
  • 원하는 상품 구성으로 판매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어 브랜딩, 마케팅에 유리하다.

[단점]

  • 상품을 사입할 초기 자금이 필요해 금전적인 부담이 있다.
  • 사입한 상품 재고의 양에 비해 보관 장소가 좁거나, 상품이 클 경우 별도의 창고를 마련하기 위한 비용이 든다.
  • 재고관리, 영업, 검수, 포장, 배송, CS 등 여러 업무를 직접하기 때문에 판매량이 많을수록 부담이 커진다.

[사입판매에 적합한 사업자]

  • 이미 확보해둔 재고가 있는 경우
  • 상품 마진율을 확보해야 하는 경우
  • 묶음배송을 제공할 경우


💬 레드커머스 한 마디!
아래는 사입판매 시 배송업무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물류시스템입니다. 참고하세요~

1. 3PL(Third Party Logistics)
3자 물류로 불리며, 사업자가 물류 업무의 일부를 위탁하는 방식으로, 사업자는 상품을 사입하여 3PL 업체에 보내고, 추후 고객 주문이 들어오면 3PL 업체에 전달해서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하는데요. 재고관리와 배송에만 집중한 서비스입니다. 사업자는 상품 사입과 CS를 직접 처리해야 합니다.

2. 풀필먼트(Fulfillment)
풀필먼트는 재고관리는 물론, 쇼핑몰과 연동된 솔루션을 통해 고객 주문을 실시간으로 접수하여 배송 준비, 발송, 고객 CS까지 대신 진행하는 종합 물류 서비스입니다. 3PL이 하지 않는 ‘고객 주문 수집’과 ‘CS’가 포함되어 있으며, 사업자는 상품을 사입하여 풀필먼트 업체에게 보내야 합니다.


위탁판매

사업자가 상품을 매입하지 않고 주문이 들어왔을 때 공급사에 바로 주문을 넣는 형태입니다. 사업자는 다양한 채널에서 상품을 등록하고, 주문자 정보를 공급사에 전달하면, 공급사가 직접 주문자에게 배송합니다. 위탁판매는 유통구조가 길어 마진이 적지만, 재고를 사업자가 직접 보관하지 않기 때문에 사입판매보다 훨씬 자유롭게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즈나 색상 옵션이 다양한 상품은 사입판매로 하면 재고관리가 어렵지만, 위탁판매로 하면 사업자가 직접 재고관리를 할 필요가 없어 한 번에 여러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데요. 손난로, 가습기, 선풍기 등 특정 계절에만 수요가 높은 상품 또한 위탁판매로 판매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장점]

  • 여러 종류의 상품을 취급할 수 있어 경제적 부담이 덜하고 공간 문제가 해결된다.
  •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사업자가 재고를 보관하지 않기 때문에 재고 부담 리스크가 없다.
  • 공급사에서 상품 이미지, 상세 이미지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이미지 제작에 대한 부담이 없다.
  • 재고관리, 배송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 마케팅이나 시장조사 등 쇼핑몰 운영에 더 집중할 수 있다.

[단점]

  • 상품을 직접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상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상품 문의 대응이 어렵다.
  • 공급사가 판매가를 정하는 경우가 많고 유통구조가 길어 마진율이 낮다.
  • 같은 공급사를 이용하는 사업자와 판매 상품이 겹쳐 경쟁이 치열하다.

[위탁판매에 적합한 사업자]

  • 상품 판매에 투입할 자금, 인력이 부족한 경우
  • 재고를 보관할 창고나 사무실이 없는 경우
  • 택배 포장과 발송 업무가 부담스러운 경우


성인용품, 어떤 판매방식이 좋을까?

유통기한이 있는 콘돔, 젤, 화장품부터 여름철 온도가 높아지면 유분이 생길 수 있어 온도관리가 필요한 TPE 오나홀이나 습기에 취약한 가죽소재의 BDSM 상품은 잘못 관리하거나 방치하면 그대로 폐기해야 할 수 있어, 성인용품 종류별 보관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택배 포장 또한 상품이 바로 노출되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이중포장이 되어야 하고, 상품 사용법이나 취급에 대한 문의가 많기 때문에 CS 업무도 필수적이죠. 

그래서 쇼핑몰 운영 초기에는 성인용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재고관리 및 상품발송 업무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위탁판매를 통해 상품별 다양한 판매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합니다.

성인용품은 생활필수품이 아니기 때문에 취급하는 상품이 많으면 많을수록 소비자는 어떤 걸 구매해야 할 지 고민하게 되고, 결국 구매를 망설이게 되는데요. 이때 구매 방해 요소를 없애는 것은 물론, 구매를 쉽게 하게 만드는 특별 상품 기획전, 할인 이벤트 등의 쇼핑몰 운영, 마케팅 업무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판매 경험이 어느정도 쌓이면 인기있는 또는 주력 상품만 사입하여 쇼핑몰 브랜드만의 포장방식, 사은품을 담아 발송하는 등 사입판매와 위탁판매를 병행 할 수 있습니다.

💬 레드커머스 한 마디!
레드커머스는 창업자가 마케팅과 쇼핑몰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성인용품 공급은 물론, 주문 및 배송, CS 전화상담, 교환/환불 이슈까지 처리하는 배송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레드커머스 창업자라면 유명 브랜드를 포함한 3,200여 개의 성인용품이 있는 도매사이트를 통해 대리배송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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